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명인의 허와 실.... 유명 유튜버라도 안심할 수 없는 이유

by 프로도집사 2026. 1. 27.
반응형

사람들은 누구나 가면을 쓰고 있다.

 

사람들은 누구나 가면을 쓰고 살아간다. 가면속의 인물은 유튜브 세상속에서 유명인, 능력자로 표현되기도 하고 사람들의 추앙을 받고 인기가 따라오고 돈이 따라오게된다. 이때 잘나가는 유튜버들은 무리를 하게 마련이다.

'돈미새' 요즘 말로 돈에 미친 새끼라는 말을 돈미새라고 하는데, 내 주변에서도 돈미새를 종종 목격하게된다.

 

돈미새들의 공통점은 우선 어렸을적에 편모슬하, 혹은 이혼가정에서 자라나서 정서적, 경제적 결핍을 뼈저리게 느끼면서 자라왔다.

따라서 균형잡힌 인성을 발달시키지 못했기에 늘 성공에 편향되어서 인생의 유일무이한 목표가 된다.

 

성공을 위해서 살아가는 것? 매우 좋다.

성취지향적이며, 남들 잘때 조금이라도 더 노력하는 사람들이며 분명 멋지고 어디서든 빛이 아는 사람일 것이다.

문제는....

 

이러한 사람들은 타인을 자신의 도구로 사용하는 것에 익숙한 경향을 보인 다는 것이다.

 

수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의 인성, 과연 검증되었을까?

 

나는 최근에 매우 유명한 유튜버가 운영하는 강좌에 참여해서 몇 개월동안 학습을 한 적이 있었다.

물론 처음에는 평소 응원하고 좋아하던 유튜버였기에 매우 기분이 고조되었고, SNS에서도 자랑을 하고 홍보를 하는 등 매우 고양되어 있었지만, 막상 겪어본 유튜버는 자신의 수강생들을 도구로 사용하는 듯 했고, 물 들어올때 노젖는다고 노골적인 상업행위를 했다.

 

구독자가 많이질수록 유튜버는 점점 나르시시스트로 변화하는 것 같았다. 원래 나르시시스트의 성향이 있었는데, 그것이 유명세로 이어지면서 그러한 성향이 더 두드러지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주변에는 적절한 조언과 균형잡힌 시각으로 조언을 해줄 만한 사람이 없다.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이는 것인데, 사람도 잘나갈수록 사람들의 인기와 사랑을 받을 수록 자신의 부족한 점은 없는지 돌아보아야만한다. 그렇치 않으면 그의 실체를 알아본 질량이 높은 사람들은 금새 알아차리고 관계를 끊어버리게된다.

 

성공과 인기는 한낱 물거품 같은 것이며, 허상일 뿐이다. 유튜버 구독자가 10만명, 20만명이라고 해도 막상 구독자와의 모임 자리를 만들면 100석을 채우기도 힘든 것이 현실이다. 2중 3중 계정으로 구독을 중복으로 하기때문에 10만 구독자라고 해도 실질적으로는 3-4만명에 그치는 경우도 부지기수이다. 

 

따라서 유명 유튜버라고 해서 무조건적인 믿음과 지지를 하기보다는 검증 과정을 거쳐야만한다. 타인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숙한  인성과 인격, 수양을 가진 사람들인지 검정을 한후, 선별해서 관계를 맺어야할 것이다. 

 

반응형